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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럽위원회, 지속가능 교통 투자 전략 수립
번호 192 View 6 등록일 2025-11-05 주제별 분류 지원정책
EU는 2050년까지 교통부문에서 온실가스를 90% 감축하기 위한 지속가능 교통 투자계획(SITP; Sustainable Transport Investment Plan)을 발표 

 - (배경) EU는 그린딜 및 Fit for 55 계획의 일환으로 항공과 해운 부문에 친환경 연료 사용을 단계적으로 의무화함. 이에 따라, 2035년까지 약 2천만 톤의 지속가능  대체연료(바이오연료 1,320만 톤, 합성연료 680만 톤)가 필요하며, 이를 생산하는 데 약 1천억 유로의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추산됨. 항공·해운 분야의 온실가스 배출은 EU 전체의 8.4%를 차지함. 탈탄소화를 위해서는 SAF(지속가능항공유) 및 해상용 바이오연료·합성연료의 역할이 필수적임. 현 상태에서 EU 내 생산 역량을 고려하면 2030년 이후에는 수요를 충족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됨. 특히 e-fuel 분야는 대규모 프로젝트의 FID(최종투자결정) 부재로 목표 달성이 불확실함. 이에 EU 차원의 대규모·일관된 투자 계획(STIP) 마련 필요성이 제기됨

 - (목적)
   ① 항공·해운 부문의 탈탄소화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SAF·해상용 바이오연료·합성연료의 대규모 생산·공급 기반을 구축
   ② 민간투자가 진입하기 어려운 초기 시장에서 투자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안정적 투자 환경을 제공
   ③ 2030~2035년 수요 급증에 대비해 연료 공급 부족(gap)을 조기에 해소하고 EU 역내 연료 자급도와 에너지 안보를 강화
   ④ 혁신기금·InvestEU·수소은행 등 다양한 금융수단을 통합해 투자 격차를 빠르게 메우고 상용 생산시설 건설을 지원
   ⑤ 국제 협력 및 공급망 조정으로 지속가능한 원료·연료 공급망을 안정화하고 EU 산업의 공정 경쟁환경과 시장 성장 기반을 마련

 - (주요 내용)
   ① 대상 산업 및 기술
    ⚬전기화·수소 직주입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항공, 해운 두 부문에 집중
    ⚬SAF·바이오연료 및 e-SAF/e-fuel 생산 설비 지원
    ⚬해운용 바이오메탄, 합성연료 등도 포함
   ② STIP의 3대 구조
    ⚬전략적 로드맵 : 투자 수요·격차 분석 및 핵심 기술·인프라 식별
    ⚬재정 지원 패키지 :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금융수단·보조금 조합
    ⚬대외 협력 : 해외 연료 생산 파트너십 구축 및 공정경쟁 보장
   ③ 핵심 지원 수단
    ⚬InvestEU : 최대 약 20억 유로 동원, 민간투자 유입 확대
    ⚬EU 수소은행 : 항공·해운용 그린수소 생산에 3억 유로, 경매 방식 보조금
    ⚬Horizon Europe : 차세대 연료 연구개발에 1억 3,300만 유로 지원
    ⚬혁신기금(ETS 기반) : SAF·해상연료 프로젝트에 보조금 지급(항공 합성연료 1.53억 유로, 해운 연료 2.93억 유로)
    ⚬eSAF Early Movers 연합* : 최소 5억 유로 규모의 공동 투자·이중경매 플랫폼 구축
     * 유럽위원회, 일부 회원국, 민간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 투자 연합체
    ⚬수익 안정장치 : 장기 구매계약(PPA·이중경매 중개) 등으로 투자 회수 확실성 확보
    ⚬규제·행정 정비 : SAF·해운연료 인증·MRV(Monitoring, Reporting, Verification) 통합, 추적 시스템 정비, 보고 체계 단순화
    ⚬국제 협력 : 해외 원료·연료 조달망 확보 및 불공정 저가 수입에 대한 보호조치 준비

   EU는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, 대규모 생산설비와 공급망 구축으로 제조·관리·R&D 분야 일자리 창출과 산업 가치사슬 확장이 이루어져 유럽 연료 산업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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